다사다난했던 티스토리 블로그

Edited by Leun Kim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실상 폐쇄해 버렸으니, 이쯤에서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를 살펴볼까 합니다. 먼저 출발일부터 오늘까지의 일별 방문자수 그래프입니다.

저기 2500명을 찍은 부분이 상당히 거슬리므로, 저 곳을 적당히 처리한 후 그래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부분은 밑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0년 6월 18일, 대망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탄생하였습니다. 출발 당시 이름은 “Leun Kim’s Math Notes” 였지만 후에 “LEUN KIM”으로 바꾸었죠. 하지만 부푼 기대도 잠시, 포스트를 올려도 올려도 방문자는 채 5명을 넘기기 힘들었습니다. 아예 0명을 찍는 날이 허다했죠. 이런 상태가 약 1년 6개월간 지속되게 됩니다. 저는 이 시기를 “암흑기” 라 칭하겠습니다.

2012년 2월경, 그렇게 꾸준한(?) 혼자만의 고독한 포스팅을 지속하고 있던 중 약간의 움직임이 감지되기 시작합니다. 일본 대학원 유학 관련 포스트를 업로드 하고 부터 방문자 유입이 급증하기 시작하여 일평균 방문자 50명을 찍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2012년 6월경에는 누군가가 DC인사이드 갤러리에 제 블로그를 링크하는 바람에 1일 방문자수 250명도 찍어보는 횡재도 했습니다! (그 분께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블로그를 링크 바랍니다, 지금 그 글은 삭제되었습니다). 저는 이 시기를 “도약기” 라 칭하겠습니다. 그렇게 이 시기는 약 6개월간 지속되게 됩니다.

2012년 9월경,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의 “전성기”가 시작되게 됩니다. 일본 유학 관련 포스트들이 네이버 검색 상위에 노출되면서 유입이 또 한 번 크게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꾸준한 일본 생활 관련 포스트들의 업로드도 한 몫 했지요. 이 시기에는 하루 방문자 100명을 넘는 일이 허다했고, 하루 200명을 찍는 날도 있었습니다! 게다가 누군가가 뽐뿌 게시판에 제 블로그 링크를 댓글로 다는 바람에 제 블로그는

2013년 7월 17일 : 1,380 명
2013년 7월 18일 : 2,574 명
2013년 7월 19일 : 202 명

의 놀라운 방문수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게 됩니다. 글도 아니고 댓글을 자그맣게 달았을 뿐인데 이렇게 급증하다니요! 유입경로를 추적해 본 결과 아래 링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humor&no=185723

의 “예비고인” 이라는 아이디를 가지신 분이 다신 댓글의 댓글에서 제 포스트 링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쪼록 감사합니다. 그렇게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약 1년간의 짧은 전성기를 누리게 됩니다.

2013년 8월~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를 비공개하고 네이버로부터의 검색 차단을 시킴으로써, 블로그는 “쇠퇴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아마 내년 쯤이면 다시 암흑기로 돌아가지 않을까 싶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비록 넷상이었습니다만 굉장히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하는 재미도 많이 느끼게 되었고요. 물론 소진한 시간만큼 공부는 안 하게 되었지요 하하..

그럼 정들었던 티스토리 블로그 이제 안녕~ 흑흑.

Tistory-DATA

 

 
I was born and raised in Daegu, S. Korea. I majored in electronics and math in Seoul from 2007 to 2012. I've had a great interest in math since freshman year, and I studied PDE in Osaka, Japan from 2012-2014. I worked at a science museum and HUFS from 2014 in Seoul. Now I'm studying PDE in Tokyo, Japan. I also developed an interest in music, as I met a great piano teacher Oh in 2001, and joined an indie metal band in 2008. In my spare time, I enjoy various things, such as listening music, blogging, traveling, taking photos, and playing Go and Holdem.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me with comments, email, guestbook, and social medias.



This entry was posted in Blog Tips, Others and tagged , by Leun Kim. Bookmark the permalink. All rights reserved (c) 2007-2016 Leun Kim.
Trackback URL : http://www.leunkim.com/others/word-press-tips/tistory-final-stats/trackback/

6 comments

  • 안녕하세요. 실례를 무릅쓰고 댓글 남깁니다.
    이번에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려하는데 티스토리 초대장이 없어서 초대권 보유리스트에 블로그가 나오시길래 이렇게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올리신 글을 읽어보니 이제는 티스토리쪽은 많이 관리안하시는것 같은데 혹시나 초대장이 남으시면 공대생이 자력으로 지식창고를 만드는 블로그를 할 수 있도록 초대장 하나만 보내주셨으면 합니다.
    정말 실례인줄 알지만 너무 하고싶어서 이렇게 무례를 범했습니다.
    혹시나 보내주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super9932@daum.net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이렇게 바로보내주실줄은 몰랐네요 ㅠㅠ
      오늘부터 열심히 만들어서 시작하겠습니다.
      미천한 실력이지만 하나하나 쌓아서 높게올려볼 생각입니다. 어느정도 구색이 갖춰지면 다시한번 글남길테니 한번 들려주시길바랍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ㅠ
      게스트보드가있는줄모르고 여기다썻네요ㅜ

  • 상세하고 쉬운 글 감사합니다. 근데 왜 워드프레스로 옮기신 후에 네이버 검색 차단하고 티스토리 글을 비공개하셨나요? 저도 티스토리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워드프레스로 옮기려고 생각 중입니다 (활발하게 이뤄지면 서버를 하나 따로 사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고요)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에 유입율이 많이 떨어지나요?

    • 간단합니다. 같은 글이 다른 사이트에 동시에 있으면 유입이 분산될뿐더러 검색엔진이 복제글로 인식하므로 상단에 노출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저는 옮기고 나서 오히려 구글 유입이 증가해 트래픽은 굉장히 많이 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