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IF 사진 정보 블로그에 넣기

Edited by Leun Kim

EXIF 사진 정보는 사진을 볼 때 소소한 즐거움을 준다. EXIF란 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 의 줄임말로 사진 촬영 당시에 사용했던 카메라 기종, 조리개 개방수치(F 값), 감도(ISO), 셔터 스피드(노출 시간), 화각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 있으면 EXIF 정보를 참조하여 비슷하게 따라해 볼 수도 있고… 먼저 사진파일 자체에 이 정보를 넣는 방법이 있다. 나는 포토스케이프라는 프로그램을 자주 이용한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는 포토샵에 비해서 기능이 굉장히 많이 딸리는 편이긴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가벼워서 간단한 작업들을 하기에 굉장히 편하다. 여기서 샘플로 쓰는 사진은 2년전 겨울 교토 기온 신바시라는 곳에서 찍었던 사진.

EXIF 사진 정보 블로그 기온 신바시

기온 신바시는 일본 전통 건축물들이 빽빽하게 들어차 있는 숨겨진 명소, 기온의 뒷골목 쯤 된다(일본인들에게는 유명하지만 한국인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교토에 다시 가게 되면 이 곳은 꼭 다시 가고싶을 정도… 어쨌든 이 사진을 제물로 써 보자.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사진편집-개체-텍스트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사진에 넣을 EXIF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다.
 
 
EXIF 사진 정보 블로그 기온 신바시

안타깝게도 무슨 렌즈를 끼웠는지는 나타내 주지 않는다. 이건 카메라 자체에서도 렌즈 뭐 꼈는지에 대한 정보는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요 근래 나오는 카메라들은 무슨 렌즈를 꼈는지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는 놈도 있다. 캐논 70D의 경우 렌즈를 갈아 끼면 렌즈 이름이 LCD 화면에 뜨게 할 수 있는데 사진 자체에는 그 정보가 자동적으로 기록되지 않는다.
 
 
EXIF 사진 정보 블로그

EXIF 정보를 사진에 입력한 모습. 위치나 글자 폰트 색상 등 다양한 것들을 조정할 수 있다. 디자인과 서식을 한 번 지정해 놓으면 나중에 클릭 한 번으로 자동으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리 큰 수고는 아니다. 포토스케이프의 경우 “일괄편집” 메뉴를 통해서 사진 100장 이상도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편집할 수도 있고…
 

EXIF 사진 정보 블로그

그러나 저런 식으로 많은 정보를 사진에 기록하면 사진이 좀 지저분해진다(사실 좀 귀찮기도 하고). 이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Display EXIF(다운로드)”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플러그인을 인스톨 하고 나서 활성화시키면 위 그림과 같이 EXIF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 모든 사진에 대해 마우스오버를 했을 경우 그 정보가 상단에 노출된다(굉장히 간편하다!). 모바일의 경우 “마우스 오버”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사진을 터치하면 EXIF 정보가 뜨고, 다른 사진을 터치하면 창이 사라진다.

 

 
I was born and raised in Daegu, S. Korea. I majored in electronics and math in Seoul from 2007 to 2012. I've had a great interest in math since freshman year, and I studied PDE in Osaka, Japan from 2012-2014. I worked at a science museum and HUFS from 2014 in Seoul. Now I'm studying PDE in Tokyo, Japan. I also developed an interest in music, as I met a great piano teacher Oh in 2001, and joined an indie metal band in 2008. In my spare time, I enjoy various things, such as listening music, blogging, traveling, taking photos, and playing Go and Holdem.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me with comments, email, guestbook, and social medias.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