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필터(UV필터) 꼭 필요한가?

Edited by Leun Kim

여기서는 카메라를 구입하고 렌즈에 필터를 꼭 붙여야 되는지에 대한 썰을 풀어 본다. 카메라를 처음 입문할 때 “UV 필터 (렌즈 필터)를 꼭 사야 되나?”는 의문을 한 번 씩은 가지게 된다. 렌즈 필터 (UV 필터)의 경우, 결론부터 말하면 “Yes or No”지만 “Yes” 쪽에 더 가깝다. 사실 필터의 종류는 PL필터, CS필터, ND필터 등등 정말 많은데 붙이나 마나 사진에 크게 영향이 없는 필터가 바로 UV필터 혹은 MCUV 필터이다. 그러면 UV 필터는 왜 붙이는가? 단순히 렌즈 보호용이다… 렌즈를 먼지나 빗방울로부터 보호하고, 렌즈를 떨어뜨렸을 경우 보통 필터가 충격을 흡수해 주어 렌즈를 보호할 수 있다. 뭐 자외선을 차단해서 사진이 희뿌옇게 되는 걸 좀 방지해준다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긴 하지만 사실 체감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렌즈 필터 / UV 필터
필터 없이 촬영(85mm F1.8)

 
렌즈 필터 / UV 필터
싸구려 UV필터 끼우고 촬영(85mm F1.8)

 
위 두 사진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듯, UV필터를 끼우고 찍었을 때 전체적으로 콘트라스트가 떨어져 희뿌연 사진을 얻게 된다. 이것은 필터가 렌즈 앞에 한 겹 더 있어서 렌즈로 들어오는 빛 투과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실제로 위 사진처럼 싸구려 UV필터(대략 5천원 미만)의 경우 빛 투과율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사진 퀄리티에 큰 영향을 준다(사실 요즘에는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 발달로 Auto Contrast같은 걸로 후보정 한방이면 되긴 하지만…).
 
결론적으로 좋은 렌즈 필터 혹은 UV 필터는 빛 투과율이 높은 필터이다. 다시 말해, 필터를 끼웠는지 안끼웠는지 구분할 수 없는 정도가 되면 쓸만하다는 결론. 그런데 이 빛 투과율이 높은 필터를 만드는 광학 기술은 굉장히 고급 기술이고, 이 쪽으로는 독일의 “슈나이더”라는 회사가 유명하다. 실제로 석사과정 때 박사과정 선배가 이 쪽 분야 PDE를 연구하고 있기도 하고… 슈나이더 필터는 가격 역시 후덜덜한데, 가장 많이 쓰는 슈나이더 B+W Neutral 필터 58mm의 경우 최저가가 무려 39,000원 정도… 유리 쪼가리 하나 사자고 저 돈 쓰기는 역시 아깝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투과율과 리즈너블한 가격을 갖춘 겐코(Kenko)나 호야(Hoya)필터도 꽤 많이 사용되는 현실. 필자는 슈나이더 필터도 갖고 있긴 하지만 최근에 얼떨결에 얻게 된 시그마 DG 필터 가성비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
 
 
렌즈 필터 / UV 필터
필터 없이 촬영(Contrast 보정 후)

 
렌즈 필터 / UV 필터
싸구려 UV필터 끼우고 촬영(Contrast 보정 후)

 
오토 콘트라스트 알고리듬을 먹인 후에도 싸구려 UV필터를 끼운 효과는 미미하게 남아 있다. 이 링크는 독일 슈나이더사의 팜플렛인데 읽어 보면 그들 기술력의 후덜덜함을 어느정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I was born and raised in Daegu, S. Korea. I majored in electronics and math in Seoul from 2007 to 2012. I've had a great interest in math since freshman year, and I studied PDE in Osaka, Japan from 2012-2014. I worked at a science museum and HUFS from 2014 in Seoul. Now I'm studying PDE in Tokyo, Japan. I also developed an interest in music, as I met a great piano teacher Oh in 2001, and joined an indie metal band in 2008. In my spare time, I enjoy various things, such as listening music, blogging, traveling, taking photos, and playing Go and Holdem.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me with comments, email, guestbook, and social medias.



0 comments